팝업레이어 알림

팝업레이어 알림이 없습니다.
강서점
부천점

For your health life
여성의 아름다움건강을 지켜드리는
비너스여성클리닉

Home > 커뮤니티 > 유방질환상식 > 유방석회화
석회질 (Breast Calcifications)

유방의 석회질은 촬영상 보이는 칼슘의 침전물 입니다. 이 석회질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누어집니다.

양성 석회질

보통 유방의 과거 손상, 염증, 혈관의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유방암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양성 석회화는 미국의 경우 50세 이상 여성의
50%에서 발견되며 50세 이하에서는 약 10%에서 발견됩니다.

< 양성 석회질 >

악성(미세) 석회질

급격하게 분화하는 암 세포 부위에서 발견되는 칼슘의 작은 조각입니다. 빠르게 분화하는 세포들의 잔류물이 미세석회화로 보일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이세석회화가 무리를 지어 보이는 경우 작은 유방암을 나타냅니다. 유방암의 약 절반이 이러한 미세석회화의 무리로 나타납니다.

< 악성 석회질 >

< 악성 석회질 >

유방암에서 발견되는 악성 석회질은 보통 크기가 미세하고, 여러 개이며, 군집되어 있으며, 다양한 모양을 보입니다. 반면 유방암이 아닌 양성 석회질은 보통 크기가 크며, 개수가 적고, 유방 전체가 넓게 분포하고 둥근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석회질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유방 촬영술이 필요하며 유방 초음파로는 찾아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악성과 양성 석회질의 중간 모양을 가진 경우에는 유방 촬영술만으로도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더 정확한 검진을 위해 유방 확대 촬영술을 시행하며 이 촬영술은 미세 석회화에 대한 더 좋은 영상을 얻기 위해 추천되기도 합니다. 확대촬영에서 원래 사진과 비교하여 더 많은 미세석회화가 보이는 경우 유방암의 가능성이 더 높아집니다.

미세 석회화는 보통 증상이 없고 만져지지도 않으며 유방 촬영상 악성인지 양성인지 불명확한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바늘을 이용한 조직 검사를 시행하거나, 3-6개월 간격으로 유방 촬영을 하여 석회화의 변화를 관찰하여 조직 검사의 유무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 미세석회화 맘모톰 조직 검사 >

< 미세석회화 맘모톰 조직 검사 >

< 미세석회화 맘모톰 조직 검사 >

< 미세석회화 맘모톰 조직 검사 기구 >

석회화가 양성으로 여겨질 때에는 주기적으로 검진을 해야 합니다.
유방촬영상 석회화는 유방암의 발생 위험성의 증가와 다소 관련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양측 유방에 석회화가 있는 여성이 한쪽 유방에 석회화가 있는 여성보다 유방암 발생 위험성이 좀 더 높으며, 석회화가 있는 여성이 없는 여성에 비해서도 위험성이 조금 더 높습니다.

요약

양성 석회화의 특징
1. 입자가 크고 분명하다.
2. 입자의 모양이 일정하다.
3. 숫자가 적다.
4. 유방의 넓은 부분에 흩어져 있다.

악성 석회화(암)의 특징
1. 입자가 미세하다. (마치 밀가루를 흩뿌린 듯하다.)
2. 숫자가 많다.
3. 한 곳에 밀집되었다.(군집성)

하지만 석회질 진단은 매우 어려워 전문적인 의사에 의해 판단되어야만 한다. 전문의가 판단하더라도 일부를 제외하고는 양성과 악성을 분명하게 구별하기 어려울 때가 많으며, 따라서 완벽한 진단을 위해서는 반드시 조직 검사가 필요하다.